굴어당

굴어당의 한시.논어.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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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의 전당 국학아카데미

굴어당 2012. 1. 18. 09:44

고전문화의 명품名品 - 옛 그림(繪畵), 그 속에 담긴 명시名詩·명문名文

강 사 : 고연희(한국한문학 박사, 미술사학 박사과정수료)
강의개요 : 옛 그림 속에 담긴 명시와 명문을 통해 한국미술과한국문학의 멋을 이해
분 야 : 한국문학·한국미술
시 간 : 목요일 19:00-21:00(15주 / 3월 8일 개강)

강의구성

회차

/

내 용

비 고

1

3/8

음주와 독백

 

2

3/15

세속을 넘어서는 꿈

 

3

3/22

산수로의 유람

 

4

3/29

나의 집, 나의 정원, 나의 물건

 

5

4/5

유토피아의 꿈

 

6

4/12

나의 모습, 그대의 모습

 

7

4/19

내 마음은 군자

 

8

4/26

나는 충직한 사람

 

9

5/3

나는 덕망의 지도자

 

10

5/10

이 여인을 본 받으라

 

11

5/17

우정의 표현

 

12

5/24

연애 욕망

 

13

5/31

산해진미의 맛

 

14

6/7

을 통한 교훈들

 

15

6/14

매화를 사랑한 이유

 

 

고전, 과거와의 소통을 위한 타임머신

강 사 : 권경열(한국고전번역원 고전번역연구소 소장)
분 야 : 한국고전
강의개요 : 고전 속에 보이는 각종 일화들을 소개함으로써, 오해에서 비롯된 우리의 옛 문화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해소하고, 우리의 멋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시 간 : 화요일 19:00-21:00(15주 / 3월 6일 개강)

강의구성

회차

/

내 용

비 고

1

3/6

유학을 위한 변명

 

2

3/13

조선 남자의 사랑과 눈물

 

3

3/20

조선 문화의 힘 - 출판

 

4

3/27

역사의 기록 - 실록과 승정원일기, 일성록, 일기

 

5

4/3

선비, 유생, 천재들

 

6

4/10

조선 후기 지식인들의 굴레 - 예학, 성리학, 존주(尊周)의 의리

 

7

4/17

상상을 통한 현실의 극복 - 한문소설

 

8

4/24

대립과 갈등 속의 싸움의 멋 - 당파

 

9

5/1

한시, 중국도 경탄

 

10

5/8

조선의 명저

 

11

5/15

문집, 인문의 정수

 

12

5/22

종가, 그 외로운 길 - 양반문화, 풍수, 족보

 

13

5/29

전통예절과 그 의미

 

14

6/5

누정 문화와 풍류

 

15

6/12

멋이 담긴 한시 읽기

 

 

즐기며 살펴보는 <한국사의 비밀 열다섯>

강 사 : 이문영(소설가)
강의개요 : 역사 속의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소개, 한국사에 대해 흥미를 가지게 하여
더 깊은 이해로 나아갈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한다
.
분 야 : 한국사
시 간 : 화요일 14:00-16:00(15주 / 3월 6일 개강)

강의구성

회차

/

내 용

비 고

1

3/6

역사는 이야기다 - 단군과 고조선의 비밀

 

2

3/13

건국 신화는 무엇을 감추었나? : 삼국 건국의 비밀

 

3

3/20

광개토대왕비를 옮겨라! : 삼국시대 금석문의 비밀

 

4

3/27

신라가 삼국을 통일한 비결은 무엇? : 삼국통일의 비밀

 

5

4/3

바다를 지배한 왕씨 가문의 비밀 : 후삼국 통일의 비밀

 

6

4/10

발해의 후손들은 어떻게 되었나? : 대 거란 전쟁의 비밀

 

7

4/17

고려의 비밀 병기 척준경 : 여진 정벌의 비밀

 

8

4/24

무신정권에도 문관들이 있었다? : 무신정권의 비밀

 

9

5/1

제국의 사위 나라, 고려 : 몽골 지배의 비밀

 

10

5/8

요동을 정벌한 이성계? : 이성계의 비밀

 

11

5/15

훈민정음의 진짜 정체는 무엇인가? : 세종대왕의 비밀

 

12

5/22

원균이 진짜 용감한 장군이었을까? : 임진왜란의 비밀

 

13

5/29

사도세자는 왜 뒤주에서 죽었을까? : 금등지사의 비밀

 

14

6/5

미워죽는 시아버지와 며느리 : 대원군과 명성황후의 비밀

 

15

6/12

3.1 운동 민족대표의 비밀 : 독립운동의 비밀

 

 

손을 넣어보니 옹달샘이 시리네- 조선유학이 가르치는 삶의 지혜

분 야 : 한국철학
강 사 : 한형조(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철학 교수)
강의개요 : 유교 혹은 유학은 ‘아르스 비타에(ars vitae),’ 즉 삶의 기술을 가르친다. 21세기, 편만한 소외의 시대, 관계의 문법에 힘들어하고, 새 경영의 원리에 목말라 하는 우리를 위해 조선 유학은 자신의 오랜 지혜를 들려줄 것이다. 그래서 왈, ‘진정 너를 위한 학문(爲己之學)’이라 부른다. 그 핵심을 읽고 음미하는 15주 연속 강좌를 연다. 누가 조선의 유학을 흘러간 과거라 하는가. 그것은 존재의 의미를 향한 추구이고, 삶의 기술로서 절실하기에, 아직 오지 않은 곳에 있다. “진리는 오래된 것이다. 다만 오류만이 새롭다.”
시 간 : 목요일 14:00-16:00(15주 / 3월 8일 개강)

강의구성

회차

/

내 용

비 고

1

3/8

(회고) 20세기 유교의 4 운명

 

2

3/15

(문제) 21세기의 화두
- 깨어진 위대한 약속(Great Promise),” 그리고 유교의 새 등판?

 

3

3/22

(개념1) , 혹은 노장老莊의 아타락시아

 

4

3/29

(개념2) 리理, 혹은 “삶에 의미가 있는가”라는 물음을 향하여

 

5

4/5

(대비1) 유교와 기독교의 대화
- 18세기 카톨릭 선교사들, 그리고 “신은 존재하는가?”를 둘러싼 논란

 

6

4/12

(대비2) 유교와 불교의 만남 - 초월 vs. 사회적 책임

 

7

4/19

(지도 & 흐름) 조선 유학의 철학적 지형도

 

8

5/26

(거장1) 화담 서경덕
- 부채에서 이는 바람 & 그리고 머무름의 철학

 

9

5/3

(거장2) 퇴계의 삶
- 유정幽貞, 유교적 은둔자(Confucian Hermit)의 초상

 

10

5/10

(거장3) 율곡의 ‘주기主氣’를 말한다
- 정치는 내 운명

 

11

5/17

(거장4) 다산 정약용의 경학經學
- 주자학을 망치로 부수고, 새 세상을 꿈꾼다

 

12

5/24

(거장5) 혜강 최한기
- 한말의 융합 사상가 (과격한 실용주의 & 글로벌 공동체의 구상)

 

13

5/31

(훈련1) 율곡의<격몽요결擊蒙要訣>
- 당신의 삶을 바꾸는 유학, “인간의 오랜 미몽을 깬다!”

 

14

6/7

(훈련2) 퇴계의<聖學十圖>
- 그림 열 장에 담긴 유학의 설계도, 그 암호를 독해한다.

 

15

6/14

(전망) “아직 오지 않은(未來)”의 유학을 위하여

 

 

동양의 지혜 _ 논어 

강 사 : 손예철(한양대학교 중문과 교수)
분 야 : 동양고전
강의개요 : 동아시아 고전의 기본인 <논어>라는 책을 통해 동양의 지혜를 배우고,공자라는 성인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교 재 : 주희(朱熹) ≪논어집주(論語集註)≫

시 간 : 금요일 19:00-21:00(15주 / 3월 9일 개강)

강의구성
 

회차

/

내 용

비 고

1

3/9

서론(緖論)(1) ≪논어(論語)≫란 어떤 책인가?

 

2

3/16

서론(緖論)(2) 孔子란 어떤 사람인가?

 

3

3/23

학이편(學而篇) 강독(講讀)(1)

 

4

3/30

학이편(學而篇) 강독(講讀)(2)

 

5

4/6

학이편(學而篇) 강독(講讀)(3)

 

6

4/13

학이편(學而篇) 강독(講讀)(4)

 

7

4/20

위정편(爲政篇) 강독(講讀)(1)

 

8

5/27

위정편(爲政篇) 강독(講讀)(2)

 

9

5/4

위정편(爲政篇) 강독(講讀)(3)

 

10

5/11

팔일편(八佾篇) 강독(講讀)(1)

 

11

5/18

팔일편(八佾篇) 강독(講讀)(2)

 

12

5/25

팔일편(八佾篇) 강독(講讀)(3)

 

13

6/1

이인편(里仁篇) 강독(講讀)(1)

 

14

6/8

이인편(里仁篇) 강독(講讀)(2)

 

15

6/15

이인편(里仁篇) 강독(講讀)(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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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아카데미 580-1450~1453 / 어린이미술아카데미 580-1611,1612 / 성인미술아카데미 580-1607,1608 / 서예아카데미 580-1657,1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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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접수기간 : 2012년 1월 12일 ~ / 선착순 접수


ㆍ수 강 료 : 각 강좌당 30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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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환 불수업 개시 이전 - 전액환불 / 수업 개시 이후 - 납부수강료-(회당수업료*잔여강의횟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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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신청 및 수강료 납부 : 예술의전당 예술아카데미 홈페이지

(academy.sacticket.co.kr)에서 회원가입 후 신청하며 신용카드 또는 가상계좌를 통해 수강료를 납부합니다.


ㆍ기타 문의 : 02) 580-1655, gukhak@sac.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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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사 고연희(한국한문학 박사, 미술사학 박사과정수료)

경력  -   이화여대, 홍익대, 연세대 등에서 강의.
          고려대 민족문화소 및 이화여대 한국문화연구소 연구교수,
          시카고대 동아시아미술연구소 연구원.
저서 -  『조선후기 산수기행예술 연구』 (일지사, 2001)
        『조선시대 산수화』 (돌베개, 2007)
        『꽃과 새, 선비의 마음』 (보림, 2004)
        『그림, 문학에 취하다』 (아트북스, 2011) 외,
        조선시대 문학과 회화에 관련된 논문 및 공저
        가장 최근 논문, 「조선시대 국왕의 그림, 난죽」 (2011)
        가장 최근 공저, 『한국학 그림과 만나다』 (태학사, 2011)

강사 권경열(한국고전번역원 고전번역연구소 소장)

·한국학중앙연구원 부설 한국학대학원 문학박사 수료
·민족문화추진회 부설 국역연수원 연수부, 상임연구원 과정 졸업
·(전)민족문화추진회 국역실 전문위원
·(전)성균관대학교 동아시아학술원 존경각 고서전문 정사서
·(현)한국고전번역원 부설 고전번역연구소 소장
·매천집, 오음유고(고전번역원), 국조상례보편(문화재청), 가례향의(국립중앙도서관), 고사로 풀이한 채근담(교학사) 등 다수의 편·역서 및 논문

강사 손예철(한양대학교 중문학과 교수)

강사 손예철은 서울대 중문학과를 졸업하고 대만대학 중문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하바드대 동아시아과 객원교수를 지냈으며 중화민국 국립정치대학교 교환교수(中華民國 國立政治大學校 交換敎授),  한국중국학회 회장, 한양대학교 부설 인문학연구소 소장,  한양대학교 인문과학대학 학장 등을 역임하였다.
현재 한양대학교 중문학과 교수이다.
저서:『은대정복인물통고(殷代貞卜人物通考)Ⅰ.Ⅱ.Ⅲ.』(역저, 1996.), 『중국문자학』(논저, 2003), 『東亞 프라임 中韓辭典』(탁상판, 콘사이스판)[(주)두산동아, 2002, 2003, 2007.], 『세계의 고전을 읽는다2-동양 교양편』(2005, 공저),  『중국문화 읽기』(2007, 공저)

강사 한형조(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철학 교수)

서울대학교 철학과 졸업,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철학과 박사.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 동아시아 고전과 철학의 세계를 탐구 & 새로운 휴머니티 모색. <저서 & 활동> “붓다의 치명적 농담”(2011), “허접한 꽃들의 축제”(2011), “왜 조선유학인가”(2008), “조선유학의 거장들”(2008), KBS 인사이트 아시아, “유교 2500년의 여행” 4부작 기획 자문(2007), “한국의 고전을 읽는다”(2006, 공저), “동양의 고전을 읽는다”(2006, 공저) “왜 동양철학인가”(2000), “무문관 혹은 너는 누구냐”(1997), “주희에서 정약용으로”(1996).

 

강사 이문영(소설가)
소설가, 파란미디어 편집주간
전 굿데이신문 뉴미디어 본부장,
한국콘텐츠진흥원 부설 게임아카데미 스토리텔링 강사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부설 청소년글쓰기 공모마당 <글틴> 운영진
한국국학진흥원 자문위원
저서
  - 역사소설 <숙세가>, <자명고>, <취리산>
  - 풍자소설 <아이, 뱀파이어>(스포츠서울 연재)
  - 어린이 역사동화 <역사 속으로 숑숑>(소년한국일보 추천도서),
  - 어린이 역사책 <이야기보따리 조선시대>, <이야기보따리 고려시대>, <이야기보따리 삼국시대>(문화체육관광부 선정 어린이 우수교양도서),
  - 역사비평집 <만들어진 한국사>
  - 소설작법해설서 <누구에게나 이야기는 있다> 외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