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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계 '中 돈바람'… 피카소도 끌어내려

굴어당 2012. 1. 5. 11:19

지난해 경매 낙찰 총액, 장다첸 5700억으로 1위

장다첸

중국 화가 장다첸(張大千·1899 ~1983)이 피카소(Picasso·1881~1973)를 제치고 세계미술시장의 새로운 패자로 떠올랐다.

프랑스의 글로벌 미술시장 분석회사인 아트프라이스는 3일(현지시각) 발표한 '2011년 세계시장 개요'에서 "2011년 경매 낙찰총액에서 피카소가 중국의 장다첸과 치바이스(齊白石·1860~1957)에게 밀려 3위를 차지했다. 최근 15년 새 피카소가 '세계에서 가장 잘 팔리는 작가' 자리를 내놓은 것은 지난 2007년 앤디 워홀에게 밀렸던 것을 제외하고는 처음"이라고 밝혔다. 아트프라이스는 매년 3~4월 전년도 세계미술시장 동향을 결산하는 보고서를 발간한다. 이번 '개요'는 연례 보고서에 앞서 발표한 요약본이다.

아트프라이스에 따르면 지난해 장다첸의 경매 낙찰총액은 약 5억달러(약 5700억원), 치바이스는 약 4억4500만달러(약 5100억원)로, 약 3억2000만달러(약 3673억원)인 피카소를 앞질렀다. 장다첸과 치바이스의 낙찰총액은 피카소가 2010년 세운 역대 개별 작가 연간 경매낙찰총액 최고가(3억6000만달러·약 4130억원) 기록을 앞선 것이기도 하다.

서진수 미술시장연구소장(강남대 교수)은 "이는 중국이 세계 미술시장 점유율에서뿐만 아니라 개별 작가 경매낙찰총액으로도 서구를 앞질렀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세계 미술시장의 중심이 서양에서 동양으로 옮겨가고 있다는 것을 시사하는 중대한 사건"이라고 말했다.

718억짜리 수묵화… 치바이스의 ‘송백고립도(松柏高立圖)’. 지난해 5월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경매에서 4억2550만위안(약 718억원)에 낙찰돼 2011년 세계 경매시장 경매가 최고액을 차지했다.

중국은 이미 2010년 경매총액에서 세계 미술시장 점유율 33%로 미국(29.9%)을 앞질렀다. 아트프라이스는 "중국의 2011년 세계미술시장 점유율은 39%로 2010년보다 6%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 미국은 25%로 4.9%포인트 떨어져 중국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중국은 2011년 생존작가 낙찰총액에서도 강세를 보였다. 아트프라이스는 "자오우지(趙無極)가 9000만달러(약 1000억원), 쩡판즈(曾梵志)가 5700만달러(약 654억원), 판정(范曾)이 5100만달러(약 585억원), 장샤오강(張曉剛)이 4100만달러(약 470억원), 취루줘(崔如琢)가 3900만달러(약 447억원)를 달성한 데 비해 미국 작가 제프 쿤스(Koons)는 연간 낙찰총액이 '겨우' 3600만달러(약 413억원)로 6위에 머물렀다"고 밝혔다.

한편 2011년 경매낙찰가 1위는 지난해 5월 베이징에서 열린 경매에서 4억2550만위안(약 718억원)에 낙찰된 치바이스의 1946년작 수묵화 '송백고립도(松柏高立圖)'가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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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提要]  编者按:中国嘉德2011春季拍卖会上,齐白石作品《松柏高立图·篆书四言联》拍出4.25亿高价,引起了社会各界关注。近期,著名近现代书画收藏家、资深齐白石研究专家刘文杰先生了解“质疑派”的各种观点之后,发表文章独家解读《松柏高立图·篆书四言联》背后的故事。

  编者按:中国嘉德2011春季拍卖会上,齐白石作品《松柏高立图・篆书四言联》拍出4.25亿高价,引起了社会各界关注。与此同时,个别书画爱好者也通过媒体和网络发表不同意见,公开质疑该作品的真实性。近期,著名近现代书画收藏家、资深齐白石研究专家刘文杰先生了解“质疑派”的各种观点之后,发表文章独家解读《松柏高立图・篆书四言联》背后的故事。

  中国画相似题材、相似作品创作多幅很常见

  有人认为《松柏高立图・篆书四言联》为“臆造“,认为齐白石先生并未画过此幅作品,而1958年第二期《中国画》杂志上就曾刊出一幅《松鹰图》(见图片1),这幅《松鹰图》是乐曼雍(1902-1974,杨度长子杨公庶夫人)收藏(以下称“乐曼雍本”),曾在1958年1月20日举办的齐白石遗作展中展出,因此,“臆造派”的说法显然不攻自破。


    1958年第二期《中国画》杂志上刊登的齐白石《松鹰图》(左) “嘉德”本《松鹰图》 (右)

  而认为嘉德拍卖的《松柏高立图》(以下称“嘉德本”)是以“乐曼雍本”为底本临摹作伪的,这种说法更加可笑。实际上在中国画中画家就同一题材、同一构图创作多幅相似作品的现象是很常见的。而在齐白石的作品中,这更是十分普遍的现象,因为齐白石是以卖画为生的职业画家,创作量比较大,有时对买家喜欢的题材也反复创作。在用心创出一幅自己认为出色的作品模板后,往往留下“粉本”,以备画此类画时就按此“粉本”来完成作品。齐白石就有以同种样稿,重复画出多张几乎一模一样的画,比如佛教题材《白衣大士图》就画了好几张重复的。其中有一张是画给四川军阀王瓉绪的;再比如《东方朔偷桃图》(见图片2)也画了多幅,每幅构图、用笔大同小异。北京画院就收藏了齐白石《钟馗搔痒图》墨笔草稿的“粉本”。齐白石就曾以此粉本创作过多幅《钟馗搔痒图》。所以,仅凭发现了另外一幅画面相近的作品,就判断其中一幅必定是假的,是缺乏对于中国书画基本常识的了解和表现。

《东方朔偷桃图》

  笔墨、诗文、构图等八方面鉴定《松柏高立图·篆书四言联》真迹无疑

  质疑派中也分化出肯定《松柏高立图》是真而篆书四言联为后配伪作一派的说法。勿庸置疑,1958年《中国画》第二期出版的“乐曼雍本”《松鹰图》肯定是准确无误的真迹。那么嘉德本《松柏高立图》又是一幅什么样的画呢?有人说画本身会说话,我觉得一点都不错。因为画本身带的各种信息就可以让鉴定者和鉴赏者判断出它的真伪优劣。我对齐白石《松柏高立图·篆书四言联》进行了认真仔细的鉴定,可以有把握、负责任地告诉大家,它不但是一件齐白石先生创作的真迹,而且还是一件精品。我从八个方面,对这件作品进行了认真的研究和分析。
来源:雅昌艺术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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