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blog.daum.net·k2gim·

공자 평전,안핑 친 지음 ,돌베개 | 김기협 옮김 2010.11.05

굴어당 2012. 5. 26. 08:28

공자 평전 미리보기

중국철학자 20위
저자
안핑 친 지음
역자
김기협 옮김 역자평점 0.0
출판사
돌베개 | 2010.11.05
형태
판형 A5 | 페이지 수 327 | ISBN
ISBN 10-8971994126
ISBN 13-9788971994122
정가
15,00013,500
가격비교 찜하기

우리 시대의 중국을 읽을 수 있는 문제적 키워드 '공자'!

중국계 미국인으로 미국 예일대학 역사학과 교수 안핑 친의 『공자 평전』. 조화사회 구현이라는 정치적 모토를 내세운 중국 곤상당은 유교의 현대화를 통해 '평화 이미지'를 구축하려는 전략을 가지고 있다. 역사적으로 유교는 동아시아 국가에 엄청난 영향을 주었기 때문에 중국의 정치적 의도를 포장하여 전달하기에 유용한 수단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유교의 창시자이자 아이콘인 공자를 부각시키려는 중국의 노력은 자연스럽다. 이 책은 권위와 신화의 옷을 벗은 '인간 공자'를 찾아가고 있다. 엄밀한 역사 해석을 통해 인간 공자의 삶과 생각을 드라마틱하게 재구성하여 담아냈다. 2,500여 년간 정치적 혼란과 탄압을 견디면서도 지금까지 전해내려온 공자의 가르침을 파헤쳐간다.

☞ 북소믈리에 한마디!
꼼꼼하게 고대 문헌을 정독해가면서 가장 믿을 만한 공자의 인간적 모습을 복원해내고 있다. <맹자>, <순자>, <장자> 등 사마천의 <공자전>보다도 고대 문헌에 근거하여 공자의 인생을 입체적으로 재구성한 야심찬 시도가 돋보인다. 주로 공자의 만년에 초점을 맞췄다. 죽기 전까지 제자들을 가르쳤던 5년간의 노나라 생활뿐 아니라, 가르침을 펼치게 위한 14년간의 유랑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공자의 습관과 취향뿐 아니라, 스승으로서의 역할, 장래에 대한 걱정 등을 엿본다. 가정과 정치, 문화와 학문, 그리고 도덕 이념 등에 관한 가르침도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다. 아울러 공자와 직ㆍ간접적으로 연관된 인물들에 대해서도 온전하고 생생하게 그려낸다. 공자 시대를 온전히 파악하고 분석하도록 인도하고 있다.

저자소개

저자 안핑 친Annping Chin(金安平)
미시건 주립대학에서 수학을 공부하고 콜럼비아대학에서 중국사상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웨슬레이언대학을 거쳐 예일대학 역사학과에 재직하고 있다. 유교, 도교와 중국 사상 전통 등을 연구해왔다. 지은 책으로 『Children of China: Voices from Recent Years』 『Tai Chen on Mencius』 『Four Sisters of Hofei』 등이 있다. 남편인 조너선 스펜스와 『20세기 포토 다큐 세계사1-중국의 세기』를 함께 쓰기도 했다.
안핑 친 교수의 연락처는 다음과 같다.

역자 김기협
서울대에서 동양사 공부를 시작해 경북대에서 석사학위를, 연세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편집위원, 계명대 사학과 교수, 중앙일보 문화전문위원과 한국과학사학회 편집위원을 지냈다. 현재는 동아시아 역사를 문명사의 관점에서 정리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망국의 역사, 조선을 읽다』 『밖에서 본 한국사』 『뉴라이트 비판』 등을 쓰고 『용비어천가』(공역) 『중국도량형도집』 『가이아』 『역사의 원전』 『바보 만들기』 등을 옮겼다.

감수 이광호
서울대 철학과에서 학사, 석사,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민족문화추진회와 태동고전연구소에서 한학을 공부했다. 태동고전연구소 연구교수와 한림대 철학과 부교수를 거쳐 현재 연세대 철학과 교수로 있다. 박사논문인 「이퇴계 학문론의 체용적 구조에 관한 연구」 외에 퇴계 이황, 성호 이익, 다산 정약용과 관련된 여러 편의 논문이 있다. 대표 번역서로 『근사록집해 1·2 』『성학십도』 『이자수어』 등이 있다

목차

감사의 말

프롤로그
2,500년의 세월
우울한 출발
공자 시대의 정치
젊은 길동무들
고달픈 유랑
돌아오는 길
가르친다는 일
삶과 죽음의 예법
두 사람의 후계자
에필로그

옮긴이의 말

집필 자료에 관한 한마디
참고문헌
찾아보기

 

<출판계에 '공자·맹자' 바람>
<출판계에 '공자·맹자' 바람>
(서울=연합뉴스) 황윤정 기자 = 중국에서 시작된 '공자.맹자 열풍'이 국내 출판계에도 불어닥치고 있다. 동양 사상을 대표하는 공자와 ..
연합뉴스 | 2011.02.21
정치포장 벗긴 ‘본디의 공자’ 만나보시라
정치포장 벗긴 ‘본디의 공자’ 만나보시라
[한겨레] 사마천 ‘사기’에 그려진 모습 뒤집어“묵묵히 제 갈길 간 성실한 구도자”자공·안회 등 제자들 언행도 재해석 (The Authentic ..
한겨레 | 2010.11.15
‘孔子’ 천하의 그도 귀족 횡포는 못 견뎌냈다
‘孔子’ 천하의 그도 귀족 횡포는  못 견뎌냈다
[서울신문]‘공자 평전’(안핑 친 지음, 김기협 옮김, 이광호 감수, 돌베개 펴냄)은 ‘권위와 신화의 옷을 벗은 인간 공자를 찾아서’란 부..
서울신문 | 2010.11.15
[책과 세상] 신화의 옷을 벗은 '인간 공자'의 삶..
[책과 세상] 신화의 옷을 벗은 '인간 공자'의 삶 조명
■ 공자 평전 (안핑 친 지음, 돌베개 펴냄)'조화 사회 구현'이라는 정책 목표를 내걸고 있는 중국 공산당은 유교의 현대화를 통해 평화 이미..
한국일보 | 2010.11.15
공자를 알아야 중국을 안다
공자를 알아야 중국을 안다
권위의 옷 벗기고 ‘인간 공자’ 재해석한때는 아시아 후진성의 책임자로 낙인지금은 유교 현대화 통해 ‘평화 이미지’ 구축안핑친 지음/김..
세계일보 | 2010.11.13
정치포장 벗긴 ‘본디의 공자’ 만나보시라
정치포장 벗긴 ‘본디의 공자’ 만나보시라
[한겨레] 사마천 ‘사기’에 그려진 모습 뒤집어“묵묵히 제 갈길 간 성실한 구도자”자공·안회 등 제자들 언행도 재해석 (The Authentic ..
한겨레 | 2010.1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