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활성화와 영상 미디어에 익숙해지면서 우리는 페이스북, 카카오톡, 게임, 영화를 즐기게 되었으며, 이러한 외부 영향으로 독서량이 급격하게 줄어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하루 평균 백권이 넘는 책들이 쏟아져 나오는 세상이죠.
글을 통해 배우고, 세상과 대화하고, 경험할 수 있다는 독서의 중요성을 상식적으로 이해하지만, 이를 실천하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느끼죠? 독후감 과제 등 강제성을 띤 목적의 독서는 흥미를 떨어뜨리고, 스스로 의지를 가지고 독서를 하기에는 일상에 치이며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멀리하게 될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여전히 독서의 중요성에 관한 이야기를 들으면서 자라고, 선생님과 부모님들은 아이들에게 독서 습관을 길러주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합니다. 우리를 잠 못 들게 하는 것이 게임과 영상이 아닌 ‘책’이 될 수 있도록 어른, 아이 불문하고 독서의 즐거움을 자연스럽게 깨달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독서와 가까워지는 계기가 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6월 19일(수)부터 6월 23일(일)까지 진행 되는 ‘서울국제도서전’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
한국 출판의 세계화, 출판산업의 경쟁력 강화, 독서하는 사회 분위기 정착, 국민 문화 향유 기회의 확대라는 목표 아래 세계 주요 도서전 중의 하나로 도약하고 있는 19회 서울국제도서전(http://www.sibf.or.kr)은 5일 동안 코엑스에서 개최 됩니다.
총 20개국, 500여개의 국내외 출판사가 참여해 아동도서부터 인문사회, 문화, 예술, 과학 등 전분야의 도서를 소개하며 다양한 행사와 전시가 준비되어 있는 서울국제도서전!
생각만해도 우리의 독서 욕구를 100% 끌어올려 줄 수 있는 흥미로운 행사 같습니다!
아이와 어른 모두 참가하여도 유익하고 재미있을 것 같은 ‘서울국제도서전’에서 진행되는 행사 및 강의 내용 관련하여 조금 더 자세히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역대 최대 규모의 주빈국 행사가 될 이번 서울 국제도서전은 한국-인도 출판 관계자들의 교육 네트워킹을 견고히 하고, 출판 산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캐나다 외교수립 50주년을 기념하기 위하여 ‘Cultural Focus’로 캐나다가 참가하여 다양한 문화를 접할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유시민, 박웅현 등 유명인사의 강의를 직접 들을 수 있는 ‘인문학 아카데미’부터 솔직담백한 저자와의 대화, 책만들기 체험 코너 그리고 출판 관련 일을 하고 싶은 예비 출판인들을 위한 북멘토 프로그램까지 알차고 다양한 내용이 준비되어 있는 도서전입니다.
When? 2013년 6월 19일(수) ~ 6월 23일(일)
Where? 서울 코엑스 A, B홀
What?
다양한 부대행사와 특별전시를 소개합니다~
1. 저자와의 대화
유명 저자와 작가들이 독자들과 심도 있는 대화를 진행하는 시간입니다.
초청 일정 참고하여 참여해주세요. ^^
2. 인문학 아카데미
박웅현, 유시민 등 내가 듣고 싶었던 유명 인사들의 강의를 직접 들을 수 있는 기회!
철학, 종교, 사회학, 역사 등 다양한 분야의 기초적인 강의를 통하여 참여 고객들에게 인문학에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인문학 아카데미를 진행합니다.
보고 싶은 강의 일정에 맞추어 방문해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3. 조선 활자 책 특별전
옛날에는 어떤 책을 읽었을까요? <월인천강지곡>, <석보상절> 외 100여 종의 옛 활자 책이 전시 되어 조선시대의 모든 활자를 살펴볼 수 있는 특별전입니다.
4. 김동리 탄생 100주년 기념 특별전
한국인의 삶과 정신을 깊이 있게 탐구하면서 인간에게 주어진 운명의 궁극적인 모습을 표현하려고 노력한 소설가 김동리의 문학 세계를 재조명하기 위하여 준비 된 공간입니다. 이를 통해 한국문학의 내일을 조망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5. 북멘토 프로그램
책과 관련한 일을 하고자 하는 학생ㆍ일반인을 위한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사전 지원을 통해 선발된 멘티들이 각 분야의 명망 있는 멘토들과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누고 생생한 출판 현장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예비 출판인들을 위한 값진 시간입니다.
6. 주제가 있는 그림 책
어린이들의 놀이를 주제로 한 한국의 그림책 약 100여종과 일러스트레이션 작품 전시가 진행 됩니다.
7. 일러스트레이터스 월
우리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도서전! 관람객뿐 만 아니라, 도서전에 참가한 국내외 출판사들 모두 도서전 일부 벽면을 이용하여 자신의 작품을 전시 또는 홍보할 수 있는 ‘일러스트레이터스 월’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8. 독립출판물 전시
아트북, 프로젝트 북, 개인 에세이, 잡지 등 다양한 분야 및 형태의 출판물이 전시 된 공간도 준비되어 있다고 합니다. 창작자 스스로가 기획하여 제작, 유통까지 맡은 독립 출판물들이 소개됩니다.
9. 올해의 북 아티스트 5인의 특별전 “0”
‘1’에서 ‘9’로만 반복되며 생긴 ‘0’의 부재의 의미와 함께 국내 북아트 문화의 지향점을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위한 특별전이라고 해요. 책에 예술적 가치를 담아내는 북아티스트 5인의 작품을 전시할 예정이며, 단순히 “읽는 책”을 넘어 책을 탐미해 보며 작품으로서 책의 가치를 재발견하는 전시입니다.
10. 책 만들기 체험 코너
초등학생 및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나만의 책을 만들어 보는 체험 코너입니다!
▪ 나만의 재활용 노트 만들기: 출판사들의 협조로 자투리 종이나 폐지들을 모아 작은 노트 사이즈로 재단해 놓고, 관람객들이 자유롭게 자신만의 재활용 노트를 만들 수 있는 공간.
▪ 북아트 실 제본 노트 만들기: 폐지를 이용하여 실 제본 방법으로 노트를 제작하는 수업.
뿐만 아니라,
이러한 많은 전시장을 구석구석 모두 구경하는 분들께는
기념품을 증정하는 스탬프 이벤트도 준비되어 있다고 합니다.
소개를 보기만해도 너무나 흥미진진하고 유익할 것 같은 ‘서울국제도서전’인데,
좋아하는 강의 또는 프로그램의 일정에 따라 참여하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
웅진씽크빅 페이스북에서 ‘서울국제도서전’ 표와 함께 도서전을 더욱 시원하게 즐길 수 있도록 아이스아메리카노 기프트콘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친구, 가족, 연인과 함께 값진 시간을 보내기 위하여 ‘서울국제도서전’에 참여하는 것은 어떤가요?
오늘의 나를 있게 한 것은 우리마을 도서관이었다.
하버드 졸업장보다 소중한 것은 독서하는 습관이다.
– 빌게이츠 –
사람은 책을 만들고, 책은 사람을 만든다.
– 신용호 –
좋은 책을 읽는다는 것은, 과거의 가장 훌륭한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이다.
– 데카르트 –
단 한 권의 책으로도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 다올 –

'http:··blog.daum.net·k2gim·' 카테고리의 다른 글
新课标小学生必备古诗词(六年级) (0) | 2013.06.20 |
---|---|
[스크랩] 2013년 7월, 제9기 수강 안내/ 초서문화연구소 (0) | 2013.06.20 |
杜诗注本述评 (0) | 2013.06.16 |
함경도 칠보산 그린 '조선 국보급 병풍' 첫 소개[선승혜의 행복한 미학] (0) | 2013.06.14 |
[김상수 칼럼] - ‘일본속의 조선문화’ 교토(京都) ‘고려미술관(高麗美術館)’ (0) | 2013.06.11 |